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KOBIS:KOREA Box-office Information System)은 전국영화관 입장권 발권정보를 실시간으로 집계처리하는 시스템(서비스 플랫폼)으로,
신속하고 다양한 박스오피스 정보와 각종 영화산업 통계정보를 제공하여 한국영화산업 유통구조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은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 제39조> <시행령 제18조> <시행규칙 제12조> 에 의거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영화산업 유통구조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는 사업입니다.
티켓발권 > 영화관(DB서버,단말기) > 전산망사업자(DB서버,전송서버,VPN G/W) > 통합센터(VPN G/W DB서버)
- 영화정보 표준 식별코드(FIMS코드) 운영 : 영화정보를 식별하여 체계적으로 발권정보를 집계처리(수집)하고 유통될 수 있도록 영화정보통합관리 표준코드(FIMS코드)를 생성하고 배포(부여)하고 있습니다.
영화상영관에서 발권된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영화상영관(전송사업자) 시스템으로 전송되며, 전송 처리된 데이터는 연계모듈을 통해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통합센터로 실시간 전송처리됩니다.
영화상영관(전송사업자)는 위원회가 부여·배포한 전송사업자코드,영화코드,영화관코드 등 관련 인터페이스 코드를 이용하여 코드매핑을 수행하고, 발권데이터 등을 표준테이블로 전송하는 자체 송신 프로세스를 구성합니다.
또한, 전송서버와 독립된 VPN망을 자체 구비하여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시스템의 데이터 전송방식의 특징은
- ① 영화관 현장 발권시스템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 ② 전송사업자의 사업기반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구조로
- ③ 기존 메인 시스템의 투자 (H/W 및 S/W) 및 수정작업을 최소화하여 실시간으로 통합센터와 연동처리 할 수 있고
- ④ 영화진흥위원회가 배포한 전송규약에 의거, 송신 프로세스를 구성하여 쉽게 데이터 전송을 할 수 있어 재처리 작업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설계 및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