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에 사는 미망인들의 억압적인 삶을 다룬 데파 메흐타 감독의 신작. 1938년 인도. 이제 막 결혼한 여덟 살 소녀 춘야는 남편의 죽음으로 과부가 된다. 남편의 죽음이 아내에게도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는 힌두교의 교리 아래 춘야는 미망인들이 모인 집에 유폐된다. 그곳의 대표자인 나이든 미망인은 춘야에게 말한다. 남편이 살아있을 때 아내는 남편의 일부이지만 남편이 죽으면 아내 역시 절반은 죽은 것이라고. 사람의 자연스런 삶을 종교적 신념이 가로막는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춘야는 미모의 미망인 칼야니와 만난다. 우연히 만난 진취적인 젊은 남자에게 마음이 쏠리는 칼야니는, 그러나 그녀들을 위해 매춘을 하고 돈을 벌어야 한다. 당연하게 믿어온 교리가 흔들리고 간디의 사상이 인도를 각성시키던 무렵의 일이다. 과거 인도의 여인들에게 인생은 너무나 절망적이었다. 은 그녀들의 삶으로 인도의 구조적인 모순을 말한다. 그러나 영화 역시 그녀들 혹은 간디가 직면한 것과 동일한 차별을 21세기에 경험했다. 힌두교 근본주의자들은 촬영 세트를 불태우고 살인협박을 해 왔다. 미국의 조지 루카스는 의 제작을 지원하는 광고를 버라이어티지에 실었다. 영화는 다른 제목을 가장하여 5년 뒤 스리랑카에서 완성되었다. 세상의 여성들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무지와 광기 속에서 영화는 어떻게 만들어져야 하는지, 인도에서 건너온 소녀의 이야기가 대답해 준다.